점프 투 파이썬 wikidocs https://wikidocs.net/16
정식 입출력 (Standard Output - stdout, sysout)
print("Hello World")
a = input("input message")
print(a)
문장 마지막에 출력할 문자 지정
print('abc', end='\n') # abc\nabc
print('abc', end='\n')
print('abc', end='___') # abc___abc___
print('abc', end='___')
구분자 지정
print("010", "1234", "5678", sep="-") # 010-1234-5678
숫자형
a = 1 # <class 'int'> 정수형
b = 1.345 # <class 'float'> 실수형
숫자형 연산
1 + 2 # 3
4 - 2 # 2
4 * 2 # 8
4 / 2 # 2.0
4 % 2 # 0
# 거듭제곱
3 ** 2 # 9
# floor division 버림 나눗셈
7 // 2 # 3
int(7 / 2) # 3
8.0 // 3 # 2.0
- 두 숫자중 하나가 소수형이면 소수형 반환
- 나눗셈은 결과가 항상 소수점
반올림 내장함수
pie = 3.14
round(pie) # 3
round(pie, 1) # 3.1 반올림 자리수 지정
Bool 자료형
True
False
bool(1) # True
bool(1==3) # False
문자열
2021.06.07 - [python] - [PYTHON] 자료형 - 문자열
집합
2021.06.07 - [python] - [PYTHON] 자료형 - 집합
리스트
2021.05.12 - [python] - [PYTHON] 자료형 - 리스트
딕셔너리
2021.05.12 - [python] - [PYTHON] 자료형 - 사전
변수 선언시 변수 타입을 따로 지정하지 않음
변수 이름 = 변수에 저장할 값
한번에 여러 변수 선언 가능 (* temp 없이 swap 가능)
a, b = 1, 2
print(a, b) # 1, 2
b, a = a, b
print(a, b) # 2, 1
{} 대신 : 와 들여쓰기 로 영역을 나눔으로 들여쓰기가 매우 중요!
def function_name(param1, param2 ..):
# 함수 내용
# ..
funtion_name(arg1, arg2 ..);
여러개의 값 리턴 가능
def function_name2(param1, param2):
// 함수 내용
// ..
return a, b ..
result1, result2 .. = function_name2(arg1, arg2)
default 값 지정
def add_nums_default1(num1, num2=10):
# num2 default 10
return num1 + num2
add_nums_default1(10) # 20
def add_nums_default2(num1=5, num2=10):
# num1 default 5
# num2 default 10
return num1 + num2
add_nums_default2(30) # 40 뒤의 매개변수부터 default처리
람다 함수 (익명함수)
보통 이름을 따로 정의하지 않고 일회성으로 사용할 함수에 사용
lambda 인자 : 표현식
함수명 = lambda input1, input2, .. : output
예시)
def add_nums(x, y):
return x + y
add_nums = lambda x, y : x + y
~~~~([1, 2, 3], lambda x : x + 1)
파이썬은 변수 작성 시 snake_case(스네이크 표기법)를 권장하나 클래스 명은 PascalCase(파스칼 표기법) 사용
class 클래스명: # class 클래스명(상속받을 클래스):
클래스 내용
def __init__(self):
# 생성자 constructor
# 클래스 생성 시 실행되는 함수
초기화 내용
...
def 메서드명(self):
메서드 내용
...
클래스 변수가 메서드를 호출할 때 객체 자신의 정보가 메서드의 첫번째 인자로 전달됨 -> self 변수를 이용하여 함수 내 변수 접근 가능
예시)
class Cage:
def __init__(self):
self.animals = ['Cat', 'Dog', 'Tiger']
def check_animals(self):
print(self.animals)
def plus_animal(self, animal):
self.animals.append(animal)
print(self.animals)
cage_1 = Cage() # cage_1 = Cage.__init__()
cage_1 # ['Cat', 'Dog', 'Tiger'] 리스트 초기화
cage_1.add_animal('Pig') # cage_1.add_animal(cage_1)
cage_1.print_animals() # cage_1.print_animal(cage_1)
# ['Cat', 'Dog', 'Tiger', 'Pig']
# 1
x = 5
y = x
y = 3
print(x) # 5
print(y) # 3
# 2
x = [2, 3, 5, 7, 11]
y = x
y[2] = 4
print(x) # 2, 3, 4, 7, 11
print(y) # 2, 3, 4, 7, 11
# 3
x = [2, 3, 5, 7, 11]
y = list(x)
y[2] = 4
print(x) # [2, 3, 5, 7, 11]
print(y) # [2, 3, 4, 7, 11]
#1 x와 y는 다른 변수
#2 x와 y는 같은 메모리(리스트)를 참조하기 때문에 y를 변경하면 x도 변경됨, y는 alias(가명)
#3 y에 x를 복사해서 사용
[PYTHON] 파이썬 자료형(2) 사전(Dictionary) (0) | 2021.05.12 |
---|---|
[PYTHON] 파이썬 자료형(1) 리스트(List) (0) | 2021.05.12 |
[PYTHON] 파이썬 파일 입출력 (0) | 2021.04.20 |
[PYTHON] 모듈(Module) (0) | 2021.04.20 |
[PYTHON] 조건문과 반복문 (0) | 2021.04.20 |
댓글 영역